[스타트업 1인 법인설립] 공동인증서 발급하기 (지원사업+신한은행)
이래저래 오늘도 삽질중인 달망이 입니다.
시대가 엄청 발달하고 모바일로 스마트! 해졌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스마트한 시대에 아직도 법인설립은 불편한게 참 많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공동인증서 발급과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합니다.
서론
법인을 인터넷 환경에서 운영하려면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과거엔 공인인증서라고도 불렸지만 지금은 공동인증서이고.
파일로 관리하지 않는 금융인증서도 존재합니다.
세금계산서처리나, 보험을 들거나, 은행업무를 보거나
조달청입찰을 하거나, 증권거래를 하거나
아무튼 자질구리한 모든 인터넷 활동에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대표가 활동한다고해서 대표 개인의 공동인증서가 아닌,
법인 전용 공동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 무한의 굴레 (4400원 공동인증서)
저는 지원사업하는 사업단으로 부터 전달받은 안내서를 읽고
법인사업자 통장을 만들기 위해 글을 읽어보던 중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일단 지원사업 관련된 지출내역이나 카드내역을 k-startup 에서 가져오기를 하려면
신한은행이여야 되는거 같습니다.
신한은행 기업용 사이트(https://bizbank.shinhan.com/main.html)로 이동해서
인증센터 > 공동인증센터 > 인증서 발급 페이지로 이동했습니다.
대충 읽어보니... 개인 공동인증서처럼 무료는 없어보이고
저는 조달청 전자입찰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아서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동인증서를 만들면 좋겠다 생각하고
100원에 법인 설립이 가능하다는 '범용성 뉴비 법인 설립 이벤트' 멘트에 오늘도 속았다 생각하며
다음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발급하려고보니 신한은행 기업용 인터넷 뱅킹 가입고객만 가능하다고 하네요?
개인ID로도 되나 하고 ID조회 버튼을 눌러서 시도해보았습니다.
응 아니야
역시나 법인명의로 계좌번호도 없고, OTP도 발급한 적이 없기때문에
당연히 ID도 없습니다.....
한마디로
법인계좌 만들기 -> 공동인증서 만들기 -> 법인계좌만들기 -> 공동인증서 만들기
-> 법인계좌만들기 -> 공동인증서 만들기
-> 법인계좌만들기 -> 공동인증서 만들기
-> 법인계좌만들기 -> 공동인증서 만들기
-> 법인계좌만들기 -> 공동인증서 만들기
-> ????
아니 이게 무슨..........
자세히보니 11만원짜리 발급??
좀 어이가 없는게.
신규발급은 코스콤 공동인증서를 이용해달라고 하네요.
라고 속아서 11만원짜리로 발급하시면 안됩니다.
저도 다른분 블로그 보고 속을뻔했네요.
은행을 가야합니다.
법인최초설립시 어쩔 수 없이 은행을 직접 방문해야합니다.
법인 최초 계좌 발급시 준비물
- 법인등기부등본
- 사무실 임대차계약서
- 사업자등록증
- 정관
- 주주명부
- 법인인감증명서
- 법인인감도장
- 대표 신분증
- OTP발급용 현금 10,000원
추가 준비물
- 예비창업 관련 최종선정 확인서 (협약서 아니고 최종선정 확인서입니다.)
은행에서 법인통장으로 대포통장을 만들어서
신규로 만들어도 이체 한도가 1회 30만원, 1일 최대 100만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예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되신 분들은 예비창업 최종선정 확인서를 추가로 가져가셔야합니다.
그러면 이체한도가 엄청나게 늘어나요! (역시 첫 사업은 예창!)
은행 가셔서 만들것
- 법인통장
- 인터넷뱅킹
- OTP 발급
요롷게 통장이랑 OTP를 받아옵니당
이외에도 기업뱅킹서비스 고객등록 정보 (고객명, 이체한도, 이용자ID, OTP일련번호 등)이 적혀있는 종이도 같이 줍니다.
다시 공인인증서 발급하기
조금 더 알아보니
공인인증서는 4400원짜리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법인 설립하자마자 조달청 입찰할것도 아니니 부가세 포함 11만원짜리를 만들지 않았으면 합니다!
또 이동해봅니다.
https://bizbank.shinhan.com 접속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센터 > 인증서발급
4400원짜리 은행, 신용카드, 보험용, 전자정부 인원서비스 가능용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당연히 필수 약관 동의해주고 '확인' 누릅니다.
여기서 이용자 ID는
통장을 만들때 받은 '고객등록 정보' 서류에
깨알같이 이용자 ID가 적혀있습니다.
저희가 만드는게 아니고 만들어주시더라구요
사업자번호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용자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출급계좌번호, 비밀번호, 사전동의에서 동의도 눌러줍니다.
동의를 누를 수 밖에 없으면서.... 동의는 왜 넣는거니?
마지막으로 OTP 정보를 확인하고,
OTP에 있는 '전원'버튼을 눌러서 생성된 번호 6자리를 입력하고,
아래 있는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아차차;;
4400원 든다고 한걸 까먹고 입금을 못해놨네요
처음쓰는 법인통장이다보니.. 솔직히 겁납니다.
돈 잘못쓰면 어떻게 되는거 아닌가 하고 걱정되네요.
일단 자본금을 법인 통장으로 옮깁니다
법인등기등록할때 기록한 자본금을
방금 만든 법인 통장으로 이체합니다.
자본금 100원인 법인은 법인통장 개설 후, 법인통장에 100원을 입금해주세요.
자본금 100만원인 법인은 법인통장 개설 후, 법인통장에 100만원을 입금하시면 됩니당.
자본금 이체시점 알아야할것
자본금은 법인 설립한 시점부터 3개월 이내에 입금해야하며,
법인설립시 정해놓은 결산월의 말일(보통 12월 말일)을 넘을때까지 입금이 되어야합니다.
결산시까지 자본금이 입금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미수금이 되고,
미수금은 주주입장에서는 부채가 되고;;
회사입장에서는 채권으로 남아버립니다...
(참고 : https://standby.kr/blog/article/%EB%B2%95%EC%9D%B8_%EC%9E%90%EB%B3%B8%EA%B8%88%EC%9D%B4%EC%B2%B4/)
이제 공동인증서 파일!
공동인증서를 사용할때 입력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법인 설립하면서 기억해야될 비밀번호가 진짜 많아졌습니다................. 후...
외장하드에 저장하니 개인공동인증서처럼
법인공동인증서도 NPKI > yessign > USER 폴더에 저장됬네요!
드디어 끝!!!!!!! ㅠㅠㅠㅠㅠㅠㅠㅠ
법인을 처음 설립하시는 대표님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