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서비스/오늘의 소프트웨어

[통계] 2023년 10월 react vs vue vs sveltekit

Dalmangyi 2023. 10. 25.

혼돈의 웹 개발 춘추전국시대가 끝나고,

안정기가 찾아와져서 아직도 그러한지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단순 기록용으로 남깁니다.

 

최근에 러닝커브가 적어서 배우기 쉬운 sveltekit도 비교해봤지만

아직 사용자는 매우 미비한거 같네요.

 

svelete를 응원하는 입장이에요.

 

 

react가 잠시 주춤할때도 있었지만

역시나 견고합니다.

 

 

 

 

 

 

 

 

 

 

인도가 압도적이네요

 

 

 

 

 

 

역시 리엑트는 useEffect가 엄청난 검색량이 있고, 

빌드 도구인 vite 검색어까지 급등하고 있네요.

 

 

sveltekit은 그냥 자체적으로 자료가 적다보니

언어에 대한 자체 검색어가 많네요.

 

 

vue는 구현이 쉽고, 큰 프로젝트에서 쓰기엔 구조화 하기 힘들어서 토이 프로젝트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렇다보니 꾸미는 위주인 tailwind css 까지 언급되고 있습니다.

 

 

 

웹에서 c언어를 구동하기 위한 웹 어셈블리 입니다.

SaaS가 많아짐에 따라, 웹에서 음성, 영상 인코딩 디코딩할일이 많아져서 그런지

web assembly 필요성이 늘어서 검색이 조금씩 늘고있네요.

그래도 대부분의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할일이 없다보니, 검색량이 매우 적습니다.

(sveltekit이 검색량이 더 적은게 함정...)

 

 

 

 

 

stateofjs.com

2022년 통계를 보면 google trends보다 자세하게 나옵니다.

 

2022년 기준

React 81.8%

Angular 48.8%

Vue.js 46.2%

Svelte 21.2%

Preact 12.8%

 

 

솔직히 React 사용하면서 아 좋긴 좋은데....

코드를 이렇게 까지 복잡하게 만들일인가... 싶었는데

Sveletekit이 나오면서 오! 역전하겠다 싶었는데

러닝커브도 있고, 자료도 많지않고, 주언어로 사용하는 회사도 적다보니 주 프레임워크가 되긴 멀어보입니다.

 

 

저처럼 다들 관심은 많은데 섣불리 하지 못하는 상황인거같습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