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Etc

개발자가 보는 택배. 배송추적 주소 URL & 배송상태

Dalmangyi 2022. 8. 29.

업데이트된 택배사 항목

2022.08.29 - 경동택배,로젠택배,우체국,한진택배,CJ대한통운

2022.09.30 - 롯데택배

 

 

 

개요

2022년 택배사업이 엄청 발달했는데도 불구하고 

택배 운송장번호 조회에는 표준이 없다......

 

그나마 택배사에서는 일관된 방식으로 운송장번호를 가지고 배송추적을 할 수 있게 해주는데.

 

1. 택배회사 공식홈페이지 접속해서 운송장번호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

2. 택배회사 특정 URL + 운송장번호를 입력한 URL조회방법 

3. 가끔 api로 제공하는 회사. 베리감사!

 

많은 회사들은 api를 제공하지 않아서, html을 스크래핑(scraping)해서 내부 텍스트를 가져와서 상태를 보여줄 수 밖에 없는 현실...

차라리 택배사마다 api를 제공했으면, 택배사도 서버부하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운송장번호 조회방법

최신갱신일 2022.08.29

직접 모아보고 테스트한 택배사 마다 운송장번호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변경되거나, 추가되었으면 하는 택배사는 댓글달아주세요!

택배사 id 운송장번호 추적 URL 제공형태
경동택배 kr_kdexp https://kdexp.com/newDeliverySearch.kd?barcode=[#TRACKING_NO] json
로젠택배 kr_ilogen https://www.ilogen.com/m/personal/trace/[#TRACKING_NO] html
우체국 kr_epost https://service.epost.go.kr/trace.RetrieveDomRigiTraceList.comm?displayHeader=N&sid1=[#TRACKING_NO] html
한진택배 kr_hanjin https://www.hanjin.co.kr/kor/CMS/DeliveryMgr/WaybillResult.do?mCode=MN038&schLang=KR&wblnumText2=[#TRACKING_NO] html
CJ대한통운 kr_cjlogistics http://nplus.doortodoor.co.kr/web/detail.jsp?slipno=[#TRACKING_NO] html
롯데택배 kr_lotteglogis  https://www.lotteglogis.com/mobile/reservation/tracking/linkView?InvNo=[#TRACKING_NO]  html

[#TRACKING_NO]를 운송장번호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름만 들었을때는 경동택배가 뭔가 가장 친근한 오래된 느낌의 택배회사 이름이지만, 개발하기 젤 편한 json형태로 제공했었다..

 

 

 

 

 

 

 

 

 

 

 

 

 

 

택배사별 제공정보 / 운송상태

최신갱신일 2022.08.29

 

모든 택배사들이 운송장정보를 조회하면, 기본적으로 출발일, 도착일, 배송상태, 배송과정을 보여준다. 

고객들이 택배사에 연락해서 물어보면 일일히 답해주기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정보들을 최소한으로 적어놓은게 아닌가 싶다. 

 

택배의 프로세스를 각 택배사가 생각하는게 다르다보니.

배송상태의 이름과 배송과정에서 남기는 거점의 정보가 다릅니다.

 

신기하게도 배송시간을 초단위를 적는 회사와 아닌회사가 나뉘고. 

집배(배송)점은 분실했을때 전화번호가 나오는게 일반적인데, 

집배(집하)점은 전화번호가 나오는 회사가 있고 아닌 회사가 있다.

 

배송과 배달은 얼핏 비슷한 단어지만 출발지 도착지에 대한 개념이 다르기 때문에, 

택배사에서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신경쓰는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알 수 있는 단어이다.

 

 

<CJ대한통운 택배>

대한통운은 가장 간결하게 보여준다.

운송장번호 O 보내는 사람 O 받는 사람 O 수량 O
상품명 X 집배점(집하) O 집배점(배송) O    
상품 추적 리스트 O 상품추적(날짜) O 상품추적(시간) O 상품추적(위치) O
상품추적(전화번호) O 상품추적(상태) O        

 

운송상태 : 집화처리 → [간선상차 → 간선하차] → 배달출발 → 배달완료

중간 거점을 부르는 말 : HUB

운송장번호 조회 화면

 

 

<한진택배>

한진택배는 그래도 사용자가 보기 편한지 아닌진 모르겠지만, 그래도 꾸며놨다.

운송장번호 O 보내는 사람 O 받는 사람 O 수량 X
상품명 O 집배점(집하) X 집배점(배송) O    
상품 추적 리스트 O 상품추적(날짜) O 상품추적(시간) O 상품추적(위치) O
상품추적(전화번호) O 상품추적(상태) O        

 

운송상태 : 상품접수 → 터미널입고 → 상품이동중(이동중) → 배송터미널도착(도착) → 배송출발 → 배송완료

중간 거점을 부르는 말 : 터미널

운송장번호 조회 화면

 

 

 

 

 

 

<우체국>

우체국은 받는사람과 수령인 정보를 따로 제공하는게 포인트.

운송장번호(등기번호) O 보내는 사람 O 받는 사람 O 수량 X
상품명 X 집배점(집하) O 집배점(배송) O    
상품 추적 리스트 O 상품추적(날짜) O 상품추적(시간) O 상품추적(위치) O
상품추적(전화번호) O 상품추적(상태) O        

 

 

운송상태 : 접수 → [발송 → 도착] → 배달준비 → 배달완료

중간 거점을 부르는 말 : 우체국, 물류센터

 

 

 

 

<로젠택배>

로젠택배는 정보가 생각보다 과다하며, 중복적임.

운송장번호(등기번호) O 보내는 사람 O 받는 사람 O 수량 O
상품명 O 집배점(집하) O 집배점(배송) O    
상품 추적 리스트 O 상품추적(날짜) O 상품추적(시간) O 상품추적(위치) O
상품추적(전화번호) O 상품추적(상태) O        

 

 

운송상태 : [출발  도착] → 배달준비  전달(배송완료)

중간 거점을 부르는 말 : 센터

 

 

 

 

 

 

 

<경동택배>

경동택배는 고객을 위한 사이트도 있지만, 개발자 관점에서 조회한 url이니 json형태로 보입니다.

운송장번호(등기번호) O 보내는 사람 O 받는 사람 O 수량 O
상품명 O 집배점(집하) O 집배점(배송) O    
상품 추적 리스트 O 상품추적(날짜) O 상품추적(시간) O 상품추적(위치) O
상품추적(전화번호) O 상품추적(상태) O        

 

 

운송상태 : 접수완료  영업소집하  터미널입고  배달차량상차  배송완료

중간 거점을 부르는 말 : 터미널

 

 

<롯데택배>

롯데택배는 데스크탑 사이트는 괜찮지만, 모바일 고객용 사이트는 가운데로 사이즈가 고정되어 있다. (엉망..) 

그리고 택배완료가 왜 2개이고, 왜 1개는 시간이 정확히 나오는데 다른 시간은 부정확하게 나오는지 모르겠다. 

운송장번호(등기번호) O 보내는 사람 X 받는 사람 X X  
상품명 X 집배점(집하) X 집배점(배송) O    
상품 추적 리스트 O 상품추적(날짜) O 상품추적(시간) 상품추적(위치) O
상품추적(전화번호) O 상품추적(상태) O        

 

 

 

 

 

 

 

 

 

택배사의 역사

개발하다보면 택배사가 없어서 조회가 안될때가 있는데... 이럴때는 택배사의 역사까지 같이 봐야한다.

택배사가 없어지고 운송장번호와 택배시스템을 다른곳에 넘겨주거나, 

택배사가 합쳐져서 또 다른 이름으로 변경되는경우가 많았고, 

운영사가 변경됨에 따라 미묘하게 택배사 이름이 바뀌는 경우도 많습니다.

 

1. 옐로우캡 + 동부택배 => KG로지스(KGB)로 통합 됨.

2. 현대택배 -> 롯데택배

 

 

 

 

 

 

 

 

아직 작성중이며, 

각 택배사의 터미널에 대해서 추후에 추가적으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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